교통공학/교통기사

교통 수요 분석 - 4단계 수요추정 모형, 확률선택 모형

sunning 2022. 8. 22. 22: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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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 수요를 추정하는 모형의 의의와 종류

1) 4단계 수요추정 모형

   [1] 통행 발생 (Trip Generation)
       : 사회적 경제적 지표를 토대로 교통존(Traffic Zone)의 발생량(Trip Production)과 도착량(Trip Attraction) 추정

 

  • 증감률법
  • 원단위법
  • 교차분류분석 (카테고리분석) : 소득, 재산 등 설명변수 범주에 따라 카테고리화 하여 가구 당 종속변수(통행발생량) 추정
  • 회귀분석 - 단순선형, 다중선형

 

[2] 통행 분포 / 통행 배분 (Trip Distribution)

       : 통행 발생량과 도착량을 공간 상의 분포에 배분시켜 교통존간(지역간) 교차 통행량 구축

  • 성장인자모형 - 균일성장인자, 평균성장인자, frata, Detroit
  • 중력모형 - 총량제약, 유출제약, 유입제약, 이중제약
  • 간섭기회모형
  • 엔트로피극대화모형

 

  [3] 수단 선택 / 수단 분담 (Modal Split)

        : 교통존간 교차 통행량을 교통 수단별로 분담

  • 통행단 - 전환곡선, 회귀분석
  • 통행교차 - 전환곡선, 회귀분석
  • 확률선택모형

 

  [4] 통행 배정 (Trip Assignment)

       : 교통존간 경로를 생성하여 교통 수단별 통행량 배정

  • 전량 통행배정(All-or-Nothing) - Dijkstra, Floyd
  • 용량제약 통행배정
  • 확률선택모형을 이용한 통행배정
  • 사용자균형 통행배정

 

2) 확률선택모형

  [1] 로짓모형 (Logit Model)

  • 이항로짓
  • 다항로짓
  • 최우추정법
  • Newton-Raphson

 

  [2] 네스티드 로짓모형 (Nested Logit Model)

 

3) 직접 수요추정 모형

 


 

교통존 (Traffic Zone)

- 의미 : 승객, 화물 등의 이동을 분석하기위한 단위공간, 인위적으로 경계를 구분하여 사회적 경제적 특성, 교통 환경에 따라 분석

- 존 설정 기준

  • 동질적 토지
  • 행정구역과 일치
  • 간선도로와 존 경계선 일치
  • 소규모 도시 : 인구규모 1000-3000명/존, 대규모 도시 : 인구규모 5000-10000명/존 포함

- 존 크기 결정

  • 큰 경우) 장점 - 정밀도 감소 / 단점 - 조사시간 감소, 조사비용 감소
  • 작은 경우) 장점 - 조사시간 증가, 조사비용 증가 / 단점 - 정밀도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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